꿈키움행복드림 강의

제주전래놀이 전통놀이 인성교육 남광초등학교

제주꿈과끼희정 2018. 12. 22. 17:06

 

 

 

공기를 잘 하지 못하는 어린아이들은 쉬운 '코끼리공기'나 '바보공기'와 같은 변형된 공기놀이를 하기도 한다. 이런 변형은 최근에 생긴 방법이다.

 

1) 코끼리공기

코끼리 코처럼 손 모양을 만들고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한 알 집기에서 꺾기까지 한다.

① 한 알 집기는 엄지와 검지로 공기를 집어서 손바닥에 한 알씩 다섯 번에 걸쳐 넣는다.

② 두 알 집기는 공기를 두 개씩 두 번, 세 알 집기는 세 개를 넣고 나머지 한 알을 집어넣는다.

③ 꺾기는 공기를 던져서 손등 위에 올려놓고 위로 다시 올려서 잡는데, 위에서 낚아채면서 잡는 것이 아니라 뒤집어서 쉽게 잡는다.

④ 꺾기에서 자기가 잡은 알의 개수가 자기 나이가 된다.

 

2) 바보공기

공기를 잘하는 사람이 보면, 위에서 떨어지는 공기를 받지 않기 때문에 바보처럼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① 한 알 집기 : 공기 한 알을 위로 던진 다음 바닥에 있는 한 알을 얼른 집는다. 위로 던진 공기가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바닥에 있는 한 알을 집기만 하면 된다.

② 두 알, 세 알, 네 알 집기 : 한 알 집기와 마찬가지로 한 알을 던지고 바닥에 떨어지기 전에 두 알, 세 알, 네 알을 한 번에 집는다.

③ 꺽기는 코끼리 공기와 같다.

3)기찻길공기놀이

기찻길 공기놀이 : 바닥에 뿌려진 공깃돌을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기차가 길을 만들어 공깃돌을 통과시키는 놀이 공깃돌이 손에 닿으면 끝

코끼리 공기 : 양손을 깎지 낀 후 양손의 검지를 이용해 바닥의 공깃돌을 들어 올리는 놀이

 

바보 공기 : 한가지 다른 점은 던진 공깃돌을 잡으면 안 된다

 

무지개 공기 : 바보 공기와 다른 점은 던진 공깃돌을 반대 손으로 잡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