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원예치료

원예치료프로그램 방법

제주꿈과끼희정 2017. 12. 19. 14:14

 

 

 

 

원예치료의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과거의 원예는 식량을 목적으로 하는 단순재배로서 생산성 및 경제성이 고려된 1차 산업으로서의 활동이었지만, 현재의 원예는 생산적 가치뿐만 아니라 교육, 환경개선과 복지를 비롯한 전반적인 삶의 질을 증진시키는데 다양한 형태로서 활용되고 있다(서정근, 2004). 원예치료는 식물을 재배하고 수확하는 등의 행위 및 동작의 특성, 계절의 변화에 따른 식물의 성장을 관찰하고 자연과 자연스럽게 접촉하는 환경 및 대상의 특성, 활동에 참가하고 생산물을 나누어 먹는 등의 공간 및 사람과의 관계에서의 특성과 같은 현상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최인혜, 2007). 이렇듯 원예치료 프로그램은 직접 식물을 재배하거나 수확하여 그 생산물을 이용하고 식물과 관련된 개인적이거나 협동하는 과정을 통하여 발달을 돕는 활동들로 구성되는데, 본 절에서는 활동 내용에 따라 재배, 장식, 공예, 기타의 네 가지 활동으로 구분하고(손기철 외, 2006) 초등학생의 흥미와 발달수준을 고려해서 여러 가지 원예치료의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가) 재배 활동

 

재배 활동에는 다육식물 모아심기, 씨앗 관찰하기, 새싹채소 기르기, 수경재배, 테라리움, 디시가든, 허브 미니가든 등이 있으며(최영애, 2003) 생활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용기를 활용하여 식물을 심고 관리하는 활동이주를 이룬다(윤순구, 2001).

다육식물 모아심기는 선호하는 다육식물을 선택하여 화분에 색깔 돌과 함께 자신이 생각하는 모양으로 심는 것이고, 씨앗 관찰하기는 여러 가지 씨앗을 관찰하며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이나 곤충의 모양을 그리고 씨앗으로꾸미는 활동이다. 또한 새싹채소 기르기는 용기에 솜을 놓고 새싹채소 종자를 골고루 뿌린 후 물을 주면서 무순과 같은 새싹채소를 기르는 활동을 이른다. 수경재배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하이드로 볼을 이용하는 방법은 흙을 사용하지 않고 배수구멍이 없는 용기에 물을 이용해 재배하는 것으로, 간편하고 청결하게 재배할 수 있으며, 투명 용기를 사용하면 뿌리가 자라는 상태를 관찰하며 그 아름다움을 관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음으로 분재용 철사를 이용하는 방법은 시험관 입구를 분재용 철사로 감고 끝을 동그랗게 말아 시험관이 서도록 고정시키는 것으로 시험

관에 색깔 돌을 조금 넣고 식물을 넣은 후 물을 채우면 된다. 이어 테라리움은 라틴어의 terra(땅)와 arium(용기)의 합성어로, 투명한 용기 속에 식물을 꾸미고 가꾸는 활동을 말하고, 디시가든은 접시에 작은 정원을 만드는 것으로 접시처럼 얕고 구멍이 없는 작은 용기에 식물을 심고 재배하여 작은 정원이나 풍경을 꾸미는 활동을 이른다. 그리고 허브 미니가든은 허브를 이용한 정원을 만드는 것으로, 여러 가지 허브를 배치하여 심은 후 이끼를 깔고돌이나 옥돌을 활용하여 장식하는 활동이다.

 

나) 장식 활동

 

장식 활동에는 꽃꽂이, 토피어리, 꽃바구니, 꽃포장 활동이 대표적이며 주로 화훼를 이용한 장식 활동을 통해 실내를 아름답게 꾸미고 건전한 취미생활을 하는 데에도 적합하다(하예나, 2013).

꽃꽂이는 플로랄 폼에 관상용 식물을 꽂아 장식하는 활동으로 컵, 나무줄기, 버드나무 볼, 엽란 등을 사용하기도 하며 센터피스도 꽃꽂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꽃바구니는 바구니에 플로랄 폼을 넣고 관상용 식물로 장식하는 활동으로 강아지 꽃바구니, 사탕 꽃바구니, 사탕부케 등을 만들기도 한다. 그리고 꽃포장은 투명한 비닐, 포장지를 사용하여 여러 송이의 꽃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드는 것으로 주된 활동으로는 꽃다발 만들기가 있다.토피어리는 식물을 인공적으로 다듬어 여러 가지 모형으로 만든 작품 또는인공적으로 다듬거나 자르는 활동을 말한다.

 

다) 공예 활동

 

공예 활동에는 압화, 포푸리 주머니 만들기, 리스 만들기, 허브비누 만들기, 아로마 향초 만들기, 잔디인형 등 여러 종류의 만들기 활동이 포함되며 학교 현장에서 적용하기 적합한 원예의 종류로서 간단한 재료로 손쉽게 만 들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다(손은미, 2008).

압화는 식물의 잎, 줄기를 물리적인 방법이나 약품 처리하는 등의 인공적인 기술로 눌러 건조시킨 후, 회화적 느낌을 강조하여 평면적으로 구성하는 활동이다. 액자, 부채, 책갈피, 열쇠고리, 귀걸이 등 각종 생활용품이나 장신구 등을 만드는 데 많이 활용된다. 포푸리는 포트나 병 속에 향기를 가꾼다는 뜻으로, 주머니 안에 포푸리를 적당량 넣고 끈으로 묶어 향기 주머니를 만드는 활동을 할 수 있다. 리스 만들기는 식물을 지철사를 이용해서 둥근 모양으로 고정하거나 리스틀을 준비하여 그 위에 꽃, 나뭇잎의 식물이나 조화 등으로 꾸미는 활동을 말한다. 또한 허브비누 만들기는 알갱이로 된 비누베이스를 허브 오일과 섞어 말린꽃을 넣어 비누로 만드는 활동이며, 아로마 향초 만들기는 파라핀을 녹인 것에 아로마 오일을 섞고 용기에 넣어 굳히는 활동이다. 그리고 잔디인형은 스타킹이나 망에 질석과 잔디씨를 넣고 솜철사, 솜모루 등을 활용하여 인형 얼굴을 꾸미는 활동을 이른다.

 

라) 기타 활동

 

음식 만들기, 봉선화 물들이기, 채소도장 만들기, 식물도감 만들기 등의 활동들은 재배, 장식, 공예 활동 외의 기타 활동으로 분류하였다(손은미, 2008). 생활 주변의 식물이나 직접 재배한 식물을 이용하여 음식을 하거나 식물을자세히 관찰해보고 분류하는 활동 등을 통하여 식물에 대한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다(손기철 외, 2006).

음식 만들기는 꽃과 채소, 허브 등을 활용하여 음식을 만드는 것으로, 무순과 같은 새싹채소를 곁들인 비빔밥이나 샌드위치 만들기, 꽃 케이크 만들기, 식용꽃 샐러드 만들기, 허브차 마시기, 진달래 화전 부치기 등의 활동이 있다. 또한 봉선화 물들이기는 봉선화 꽃잎과 잎에 명반 또는 소금을 넣고 곱게 빻아 손톱에 올려 물들이는 활동이다. 그리고 채소도장 만들기는 감자, 고구마, 당근 등을 이용하여 적당한 크기로 자르고 조각도로 표현하고자 하는 밑그림을 파는 활동을 이르며, 식물도감 만들기는 식물의 모양새를 관찰하고 채집한 뒤 식물도감을 이용하여 식물의 이름을 알아보고 파일에 넣어 정리하는 활동을 말한다.